엔진오일 교환주기 기억해

사계절 계절마다 볼거리가 있는 우리나라는 자동차로 국내여행을 하기 좋은 나라입니다. 봄이면 벚꽃놀이, 여름이면 해수욕장, 가을엔 단풍놀이 그리고 겨울엔 눈을 보러 가기 좋은데요. 여행에 중요한 것은 숙박이나 맛집도 있지만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교통수단인 자동차가 제일 좋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엔진부터 미션, 브레이크 등 적잖이 교환주기를 가지는 오일들이 많습니다.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최악에는 엔진에 불이 나는 경우까지 발생하는 데요. 이번 시간엔 자동차 관리를 위한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적정수준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

 

 

 

엔진 오일은 5천KM마다 혹은 1년에 2번 이상 교환해야 한다고 보통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마다 운전 스타일마다 다른데요. 가장 적정한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얼마일까요?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엔진의 상태나 주행거리, 운전자의 운전습관 등에 따라 다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자동차 제작사 설명서를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설명서에는 주정차가 및 가속이 잦은 시내 주행일 경우 5천 Km에서 최대 1만 Km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엔진오일은 엔진 연료와 함께 연소하거나 증발하니 약 1천K ma마다 점검 후 필요하면 보충을 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주기적으로 하면 연비가 절약되나요?

 

 

 

엔진오일은 시간에 지남에 따라 미연소 연료와 섞여 점도가 낮아지고, 열에 의해 산화되기도 하며 각종 먼지나 금속분말에 따라 오염되기 때문에 윤활 성능이 떨어지므로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교환할 경우 엔진 세척 작용과 마모 방지 등의 효과로 엔진을 최적 상태로 유지하게 시켜 줌으로써 연비가 항상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맞춰 미션오일, 브레이크 오일등의 다른 오일을 같이 교환해주면 더욱 향상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비싼 게 좋다?

 

 

 

엔진오일은 브랜드에 따라, 광유계에 따라 성능과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리터당 가격이 비싸다고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니고, 가격보단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맞춰 교환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넘겨서 교체하면 아무리 비싼 고급 엔진오일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저렴한 엔진오일로 교체하는 것보다 못한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레이싱카가 아니라면 1회 교환하는데 평균 40만원 드는 고성능 합성 엔진 오일 한 번 보다 주기적으로 갈아 주는 게 더 경제적이라는 의견입니다.

 

운전 스타일에 따라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다르다 ?

 

 

 

엔진오일의 등급을 결정하는 오일 점도는 엔진의 설계 사양이나 운전 조건, 냉 시동 때의 외기온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운전 습관에 따른 엔진오일 교환주기나 선택도 연비와 출력에 영향을 줍니다.

 

 

 

가장 기본적인 오일 등급인 SAE 등급에서 5W-30과 같이 앞 기호 5W는 저온에서의 점성을 나타내며 숫자가 적을수록 저온 시동성에 최적화돼있습니다. 반면 30은 고온에서의 점성을 나타내며 숫자가 높을수록 고속 운전에 유리합니다. 이렇듯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오일은 운전 습관에 따라 다릅니다.

 

엔진에도 잘 맞는 오일이 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종류와 사용 환경에 따라 오염 현상이 다르게 발생하며 , 엔진의 종류와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따라 적절한 엔진오일은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잘못 사용할 경우 엔진의 수명 단축을 초래하며 심한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미국 석유협회에서 규정한 성능 등급의 경우 S는 휘발유용, C는 디젤용 제품을 의미하며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교체하러 갔을 때 휘발유와 LPG는 물론 경유까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겸용 상품도 출시 됬습니다.

 

디젤 엔진에 가솔린 엔진을 넣어도 되나요?

 

 

 

 

 

디젤은 가솔린에 비해 고온 고압이므로 이로 인해 고온 퇴적물 발생 억제 및 연료인 디젤이 유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황산에 의한 엔진 부식 방지가 엔진오일 교환주기의 가장 큰 목적입니다.

 

 

 

디젤 엔진 오일은 청정분산성을 강화하고, 산성 물질을 중화하게 하는 첨가물을 넣어서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넣기 때문에 디젤 차량에는 디젤 엔진 오일을 넣는 것이 가장 좋은 교환 방법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